닥치고 데스런

9화 기본에 충실한, 왕초보의 복근운동

by 조성준
기본에 충실한, 왕초보의 복근운동

복근 운동을 소개하기에 앞서, 다들 알고 계시는 팩트를 하나 말씀드립니다. 누구나 복근은 가지고 있습니다. 복근이 없다면 서있을 수가 없습니다. 허나 왜 볼 수가 없을까요? 간단합니다. 지방으로 덮고 있기 때문이지요.

복부에 왜 지방이 붙을까요? 

이 또한 간단합니다. 본인이 쓸 수 있는 이상의 에너지를 먹었기 때문이지요. 쓰고 남아 쌓이게 된 겁니다. 물론 다이어트를 하여 잠시 잠깐 복근을 볼 수도 있겠지만. 다시 덮이고 빼고를 반복하다가 보면 언젠가는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몸이 말을 듣지 않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한 달 두 달 이렇게 극단적으로 하지 마시고요. 적어도 1년 이상의 기간을 잡고 조금씩 바꿔가셔야 합니다. 오랜 경험 끝에 드리는 조언입니다.

저의 평소 식습관을 말씀드리자면요. 아침은 일반 가정식에 반 공기 정도의 현미밥을 먹습니다. 점심은 너무 자극적이지 않은 일반 식당 밥을 먹고요. 간식은 웬만하면 피하고요. 저녁은 주 1회를 제외하고는 늘 채소와 닭 가슴살 과일 등을 먹습니다. 결론은 점심 이후의 식사이지요. 탄수화물은 없고 대신 단백질과 채소로 채워집니다. "어떻게 그렇게 평생을 먹어?"라고 하신다면 슬프지만 평생 선명한 복근은 갖지 못하실지도 모릅니다.

다들 들어는 보셨을 겁니다. '먹으면서 해야 요요가 없다!'라는 말을요. 하지만 여기서 한마디만 더 보태서 '먹을 것만 먹으면서 해야 요요가 없다'라고 말씀드립니다. 다이어트를 한다고 굶게 되면 당연히 지방이 빠지지만, 근육도 같이 빠집니다.

정리를 하자면 많은 탄수화물과 입이 즐거운 자극적인 음식은 당연히 살이 찝니다. 그만큼의 칼로리를 대신할 단백질 식품과 채소를 먹어야 근육량은 유지가 되고, 몸에 있는 지방을 태워 근육들이 윤곽을 조금씩 드러내는 것이지요.

오늘 운동은 복근 운동의 기본 단계인 크런치레그레이즈를 조금 더 쉽게 세분화 시켜놓은 운동들입니다. 기초공사가 튼튼해야 오래가는 법입니다. 기본에 충실히 하시고 충분한 근력을 다지신 뒤에. 분명히 말씀드립니다만. 중간에 끊어보시고 '초보자가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달라'라는 말씀 마시고 기본을 충분히 하시고 다음 운동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을 충분히 하셨다면 다음으로 10화 11화차에 나오는 복근 운동들로 더 강한 복근을 만드시면 될 듯합니다.

- 9화 끝 -